예술

락앤롤(Rock and Roll)에 대해 알아보자

쵸쵸이 2023. 10. 28. 14:19

락앤롤(Rock and Roll)

락앤롤(Rock and Roll), 로큰롤(Rock 'n' Roll) 또는 로큰롤(Rock n Roll)로도 양식화된 락앤롤은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 초에 미국에서 출현한 대중음악의 한 장르입니다. 그것은 재즈, 리듬 앤 블루스, 부기-우기, 가스펠, 점프 블루스 및 컨트리 음악의 요소와 같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영향이 혼합된 것에서 기원을 얻습니다. 락앤롤의 형성 요소는 1920년대의 블루스 기록과 1930년대의 컨트리 기록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락앤롤"이라는 용어는 1954년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락앤롤은 라이프스타일, 패션, 태도, 언어를 포함한 문화의 다양한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종종 영화, 팬 잡지, 그리고 텔레비전에 묘사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흑인과 백인 미국 청소년 모두 그것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음악이 민권 운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합니다.

락앤롤 용어

"락앤롤"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중반에 æ디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 그레그 코트(Greg Kot)에 의해 처음 정의되었으며 나중에 락 음악으로 알려진 더 넓은 국제적 스타일로 진화했습니다. 일부 사전에서 그것은 때때로 "락 음악"과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로킹 앤 롤링(rocking and rolling)"이라는 문구는 원래 바다 위에서 배의 움직임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초에는 흑인 교회 의식의 열정과 성적 비유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윌리엄 펜더(William Fender)라는 은퇴한 웨일스 선원이 1930년대 초 민속학자 제임스 매디슨 카펜터(James Madison Carpenter)에게 전통 노래 "배플드 나이트(The Baffled Knight)"를 공연할 때 성적인 만남을 묘사하기 위해 "로킹 앤 롤(rock and rolling)"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들립니다. 다양한 가스펠, 블루스 및 스윙 레코딩(swing recording)이 널리 인기를 얻기 전에 이 문구를 사용했습니다.

블루스 가수인 Trixie Smith는 1922년에 "My [Man] Rocks Me with One Steady Roll"을 녹음했습니다. 1940년대 녹음과 후에 "리듬 앤 블루스" 음악으로 알려지게 된 것에 대한 리뷰에서 이 용어는 특히 흑인 청중을 겨냥한 음악에서 사용됐습니다. Huey "Piano" Smith는 뉴올리언스 출신의 점프 블루스 가수인 Cha Cha Hogan이 그의 1950년 노래 "My Walking Baby"에서 이 용어를 대중화시킨 공을 돌렸습니다.

1934년, 보즈웰 시스터즈(Boswell Sisters)의 노래 "Rock and Roll"이 영화 "Trans Atlantic Merry-Go-Round"에 등장했습니다. 1951년, 오하이오(Ohio) 클리블랜드(Cleveland)의 디스크 자키 앨런 프리드(Alan Freed)는 이러한 스타일의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고 그의 주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Rock and Roll"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빌리 워드(Billy Ward)와 그의 도미노(Dominoes)의 "Sixty Minute Man" 음반에서 프리드가 성관계의 동의어로 사용되는 용어를 찾았다고 제안되었지만, 이것은 이 문구의 대중화를 도왔습니다.

락앤롤의 기원

락앤롤의 기원은은 정말 논쟁적이고 복잡하며, 그 기원에 대해 음악 역사가들과 비평가들 사이에서 많은 논쟁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프리카 음악 전통과 유럽 악기들의 결합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향의 융합으로 나타났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입니다. 락앤롤의 기원은 남미에 있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동의합니다.

 

락앤롤의 즉각적인 근원은 R&B에 있었고, 그 후 락앤롤은 "인종 음악"을 불렸고, 부기-우기와 샤우팅 가스펠 또는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컨트리 음악과 결합했습니다. 특히 큰 영향을 받은 장르는 재즈, 블루스, 가스펠, 컨트리, 그리고 포크였습니다. 

 

  • R&B의 영향: 1985년 월 스트리트 저널 기사 'R&B'를 비롯한 많은 소식통에 따르면 락앤롤은 R&B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자는 1957년경까지 "두 용어가 호환적으로 사용되었다"라고 말합니다. 기사에 인용된 다른 기자는 락앤롤이 R&B와 팝과 컨트리 음악을 융합시켰다고 말합니다.

    패츠 도미노(Antoine "Fats" Domino Jr.)는 1950년대 초 락앤롤계 최대 스타 중 한 명이었고, 이것이 새로운 장르라고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1957년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현재 락앤롤이라고 불리는 것은 리듬과 블루스입니다. 리틀 리처드(Little Richard)는 나아가 부기우기, 뉴올리언스 리듬과 블루스, 가스펠 음악 발성의 영혼과 열정을 융합시킨 동시대의 획기적인 사운드를 구축했습니다. 
  • 로커빌리(Rockabilly):커빌리(Rockabilly)는 1950년대 중반에 주로 엘비스 프레슬리, 칼 퍼킨스, 조니 캐시, 제리 리 루이스 등 백인 가수들이 연주하고 녹음한 락앤롤 음악을 말합니다.프레슬리는 BB King, Arthur Crudup, Fats Domino와 같은 위대한 흑인 뮤지션들의 음악에 큰 영향을 받아 그의 음악 스타일을 도입했습니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흑인의 영향과 결합된 것으로 역사 격동의 시대에 논쟁을 일으켰습니다. 팻 도미노나 리틀 리처드 등 당시 인기를 끌었던 락앤롤 가수들 중 상당수는 흑인 리듬과 블루스 전통에서 태어나 백인 관객들에게 매력적인 음악으로 보통 '로커빌리'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프레슬리는 락앤롤을 다른 어떤 싱글 퍼포머보다 광범위하게 보급시켰고 1956년까지 그는 국민 가수로 떠올랐습니다.

    코네티컷주에 거주하는 Bill Flagg는 1953년경에 그의 힐빌리와 락앤롤 음악의 믹스를 로커빌리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1954년 7월 프레슬리는 멤피스의 샘 필립스 선 스튜디오에서 지역 히트곡 'That's All Right'를 녹음했습니다.3개월 전인 1954년 4월 12일 빌 헤일리&히스 코메츠는 '락 어라운드 더 클락'을 녹음했습니다. 개봉 초기 마이너 히트에 그쳤지만 1년 뒤 영화 블랙보드 정글 오프닝 시퀀스에서 사용되자 락앤롤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이 곡은 사상 최대 히트곡 중 하나가 되어 열광적인 10대 젊은이들이 헤일리와 혜성이 그것을 연주하는 것을 보러 모여 여러 도시에서 폭동을 일으켰습니다. 'Rock Around the Clock'은 그룹과 락앤롤 음악 모두에게 획기적인 곡이었습니다. 락 어라운드 더 클락(Rock Around the Clock)은 지금까지의 모든 것이 토대를 마련했다면 이 음악을 세계 관객들에게 소개했습니다.

    1956년에는 조니 캐시의 'Folson Blues'와 퍼킨스의 'Blue Suede Shoes', 프레슬리의 히트곡 1위 'Heartbreak Hotel' 등의 곡이 히트하면서 로커블리의 등장은 두드러졌습니다. 몇 년 동안 그것은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락앤롤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락앤롤과 제2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은 락앤롤 음악 장르의 발전과 전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사회적 변화와 대전 이후의 락앤롤: 제2차 세계대전은 전 세계적인 충격과 사회적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대전 후, 많은 젊은 사람들이 전투 경험을 통해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었고, 이는 락앤롤의 태동과 성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것은 음악적 표현의 다양성과 개인의 표현 자유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기술적 발전: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기술적인 발전이 있었고, 이는 음악 녹음과 전파 기술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라디오와 레코드 기술의 진보는 락앤롤 음악을 보다 널리 전파할 수 있게 했으며, 이는 락앤롤의 성장과 인기에 기여했습니다.
  3. 소리와 문화적 변화: 락앤롤은 청중에게 새로운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며, 젊은 세대에게는 대전 이후의 새로운 문화적 표현 수단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는 전쟁 이후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상반되는, 자유로움과 젊음의 상징으로 락앤롤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4. 군인과 미군 라디오: 락앤롤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미군 라디오 방송은 대전 중인 미군 부대 및 군인들에게 이 음악을 제공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군인들은 락앤롤을 대전 기간 동안 듣게 되었고, 이는 이 음악 장르의 인기 확산에 일부 기여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은 락앤롤의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았지만, 대전 이후의 사회적, 기술적 및 문화적 변화는 락앤 롤의 성장과 전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락앤롤은 이러한 변화와 젊은 세대의 욕구를 반영하는 음악으로,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환경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성숙해 갔습니다.

락앤롤의 영향

  • 인종: 락앤롤의 부상은 미국에서의 문화적 변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인종 음악"과 증가하는 백인 청소년 청중 간의 간극을 좁히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은 흑인 아티스트들이 백인 청중을 대상으로 음악을 선보이고, 백인 음악가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을 연주한 것을 포함합니다.

    락앤롤은 미국에서 인종 갈등이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는 시기에 등장했습니다. 1954년에 "분리 평등 정책"(Separate but equal)라는 정책을 폐지한 미국 연방 대법원 판결이 나왔지만, 미국 일부 지역에서 시행이 매우 어려운 정책을 남겼습니다.

    백인 청소년 청중과 흑인 음악이 락앤롤이라는 음악 장르에서 만나면서 백인 중심의 인종적 편견을 일으켰으며, 이로 인해 많은 백인들이 색을 기반으로 하는 장벽을 무너뜨린다는 이유로 비난을 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관찰자들은 락앤롤이 인종 간 단결과 공유 경험을 장려하는 새로운 음악 형태를 만들어냈다고 보았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초기 락앤롤이 백인과 흑인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청소년 문화: 일부 락 역사학자들은 락앤롤이 나이 그룹을 정의한 최초의 음악 장르 중 하나였다고 주장합니다. 락앤롤은 최초의 베이비 붐 세대 중에서 청소년 문화가 부상하는 데 연관되며, 상대적으로 더 큰 부유함과 여가 시간을 가진 이 세대는 락앤롤을 독특한 하위문화의 일환으로 채택했습니다. 이는 라디오, 음반 구매, 주크박스 및 "American Bandstand" 같은 TV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된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 의류, 헤어 스타일, 자동차 및 오토바이, 그리고 특별한 언어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락앤롤이 대표하는 청소년 문화는 나이 든 세대에게 항상 걱정의 원천이었으며, 특히 락앤롤 문화가 다양한 인종 및 사회 그룹에 의해 공유되었기 때문에 청소년 범죄와 사회 반항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 댄스: 1950년대 초기부터 1960년대 초까지, 락앤롤은 트위스트를 포함한 새로운 춤 유행을 낳았습니다. 1960년대 중반 이후에는 "락앤롤"이 "락"으로 재탄생하면서, 이후 다양한 댄스 장르가 이어졌으며, 팝, 디스코, 하우스, 테크노, 힙합 등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